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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토크/스크래치강의

스크래치코딩으로 스크래치게임 만들기[퐁게임만들기]

by 매니마니 2018.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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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코딩으로 

스크래치게임 만들기[퐁게임만들기]


스크래치로 퐁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크래치2.0을 다운받거나 스크래치홈페이지에서


만들기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시작됩니다.


먼저 게임제목을 넣어주세요.


 





스크래치코딩으로 

스크래치게임 만들기[퐁게임만들기]


무대에 고양이 스프라이트는 나중에 삭제할겁니다.


이제 스크래치 게임을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아래의 해당 배경을 선택해서 


알맞은 배경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스크래치코딩으로 

스크래치게임 만들기[퐁게임만들기]


스크래치 게임을 만들때 주의 사항은


항상 해당 코딩을 할때 알맞은 개체


즉 움직임을 가져갈 스프라이트를 


잘 선택해야 된다는 겁니다.


다른 개체를 선택하고 명령을 주면 해당 코딩은 


내가 원하는 코딩이 될수 없는 것입니다.





1. 배경을 새로운배경 을 클릭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양이 스프라이트를 선택해서 삭제합니다.







2. 스프라이트 아이콘을 클릭해서


볼을 선택을 합니다.



스크래치코딩으로 

스크래치게임 만들기[퐁게임만들기]


3.이벤트에서 클릭했을때 가져오고


동작에서 45도 방향보기


제어에서 무한반복하기 안에


동작에서 10만큼 움직이기


벽에 닿으면 튕기기 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10만큼 움직이기를


15만큼으로 수정하면 어떤 결과가 일어날까요?


볼의 움직임이 더 빨라지겠죠!!!^^






4. 막대를 새로운 스프라이트로 추가하면


막대 스프라이트가 보입니다.





스크래치코딩으로 

스크래치게임 만들기[퐁게임만들기]


5. 막대를 선택한후 이벤트에서 클릭했을때


제어에서 무한 반복


동작에서 마우스 포인트 위치로 이동하기


하고 실행해 보시면 볼의 움직을 확인해 봅니다.


항상 블록의 위치가 어떤 스크립트 항목에


있는지 알아두어야 합니다.


외울려고 하시지 마시고 이해하고 반복합니다.



스크래치코딩으로 

스크래치게임 만들기[퐁게임만들기]


6. 공을 선택한후에


이벤트에서 클릭했을때


제어에서 무한 반복하기


만약에 ~라면을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감지에서 막대에 닿았는가 라면


소리에서 pop재생하기


동작에서 180도 오른쪽 돌기


제어에서 1초기다리기 하고


다시 실행을 해봅니다.


이제 절반이상을 코딩을 완성했습니다.





스크래치코딩으로 

스크래치게임 만들기[퐁게임만들기]


7, 새로운 스프라이트 옆에서 펜 모양의 아이콘으로


빨간 라인을 그릴건데요.


펜을 클릭하시면 새로운 빈 스프라이트가 추가가 됩니다.


이때 오른쪽 화면에 그림판도구가 나오게 되는데요.


라인굵기를 선태하고 라인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어봅니다.



스크래치 홈페이지에서 스크래치 다운받기


참 쉬운 스크래치코딩 사용법[잡기게임]


스크래치 2.0으로 스크래치게임만들기[숨바꼭질게임]

 





스크래치코딩으로 

스크래치게임 만들기[퐁게임만들기]


 





8. 공 스프라이트를 선택하셔서


위 블록으로 채웁니다.


이벤트에서 클릭했을때


제어에서 무한반복하기


만약에 ~~라면에서 


감지에서 빨간색에 닿았는가라면


제어에서 모두 멈추기 


이제 공이 막대를 벗어나 빨간색에 닿으면


게임이 멈추게 됩니다.



9. 여기서 형태에서 


색깔 효과를 25만큼 바꾸기 블럭을 추가하시면


공이 막대에 닿으면 색깔이 바뀌게 됩니다.



10. 위 블럭을 추가하게 되면


게임이 시작하면 항상 저위치에서


볼이 시작하게 되는 블럭입니다.




스크래치코딩으로 

스크래치게임 만들기[퐁게임만들기]


11. 게임을 진행되면서 막대에 볼이 닿으면 


점수가 올라가는 코딩을 하기 위해서


변수를 추가해야 되는데요. 변수만들기에서 점수라고


이름을 정하면 됩니다. 





스크래치코딩으로 

스크래치게임 만들기[퐁게임만들기]


12. 변수를 만들었으면 점수를 0으로 정하기는


게임이 시작할때 항상 0으로 시작되어야 됩니다.


우리가 많은 점수를 올린뒤 종료하고 다시 시작할려면


0부터 시작해서 다시 볼이 막대에 닿으면 


1점씩 올라가는 코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