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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토크/스크래치강의

참 쉬운 스크래치코딩 사용법[잡기게임]

by 매니마니 2018.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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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쉬운 스크래치코딩 사용법

[잡기게임]


블록코딩교육의 대표라고 할수있는


스크래치로 잡기게임을 만들어 보도록 하죠.


먼저 스크래치는 무료코딩교육사이트로서


누구나 공개용프로그램으로 블록코딩을 


공부할수있도록 만들어진 정말 좋은 


블럭코딩 프로그램입니다.


 





참 쉬운 스크래치코딩 사용법

[잡기게임]


한단계씩 따라하다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원리를 이해하고 게임을 만들수 있습니다.


설치와 접속방법 등은 별도의 포스팅을 따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한단계씩 시작하도록 합니다.


 





참 쉬운 스크래치코딩 사용법

[잡기게임]


스크래치 코딩사이트의 튜토리얼을 중심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그런데 코딩사이트에는 


100% 한글화가 되지 않아 영문을 토대로


문제를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문을 제시하고 필자가 풀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잡기게임 사용법은


하늘에서 랜덤으로 사과가 떨어지는데


그릇으로 떨어지는 사과를 받으면


1점씩 점수가 올라가는 게임입니다.


총 5점을 획득하면 게임이 종료되게 하는 것이다.


물론 종료점수 5점은 바꿀수 있습니다.










참 쉬운 스크래치코딩 사용법

[잡기게임]


1단계


 스프라이트를 추가하는 단계로


등장 캐릭터를 선택하면 됩니다. 우리는 사과와 농구공중에서


사과를 선택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배경을 선택하는 내용으로 둘중에 우리는 왼쪽을


선택하여서 진행하도록 하도록 합니다.


배경과 스프라이트(캐릭터)를 선택하였습니다.







2단계


이번단계에서는 사과가 떨어지는 


최초의 위치를 정하는 겁니다. 랜덤위치로 이동하기 블럭을


사용하여 한곳에서 내려오는 것이 아니라 같은 선상 사방에서 


내려오게 나는 것입니다.



참 쉬운 스크래치코딩 사용법

[잡기게임]


이게임의 가장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가


좌표를 가장 먼저 이해하고 게임을 코딩하여야 합니다.


좌표가 선행되지 않으면 이해하기 힙듭니다.


좌표는 다음 포스팅에서 상세하게 다루기로 하고


게임 코딩을 진행합니다.


초등학생에서부터 중학생, 고등학생 등 일반인들도


쉽게 할수 있다는 것이 특징인 스크래치는 


내가 상상하는 것을 표현하는 툴이라고 하겠습니다.





3단계


이번 단계에서는 사과의 위치를 정하고


다음 단계인데요. 이제는 사과를 떨어뜨리는


코딩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무한 반복과 Y좌표 즉 떨어지는 좌표


180에서 -5만큼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참 쉬운 스크래치코딩 사용법

[잡기게임]


4단계


이제 사과가 자연스럽게 180의 y좌표에서


-5만큼 떨어집니다. 그다음에


조건문이 나오는데요.


사과가 떨어지고 다음에 180의 y좌표로


되돌아가는 코딩이라고 하겠습니다.


떨어졌던 사과가 위에서 다시 


랜덤으로 내려오게하는 코딩입니다.




참 쉬운 스크래치코딩 사용법

[잡기게임]


5단계


사과의 떨어지는 코딩을 다 하셨으면


이번에는 그릇 스프라이트를 


등장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사과만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떨어지는 사과를 받을


그릇을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새 스프라이트에서 그릇을 선택합니다.






참 쉬운 스크래치코딩 사용법

[잡기게임]


6단계


그릇을 추가하셨으면 움직임을 주어야 겠죠.


그릇이 움직일 수 있도록 


키보드의 오른쪽과 왼쪽 화살표를 


사용하여 x좌표로 왔다 갔다 하게 만들어 봅니다.





7단계


이번단계에서는 


다시 사과 스프라이트로 돌아가서


그릇에 사과를 닿으면 


사과가 다시 랜덤위치의 위로 즉 Y좌표 180으로


올라가근 코딩을 해봅시다.












참 쉬운 스크래치코딩 사용법

[잡기게임]


8단계


이번단계는 그릇에 사과를 받으면


1점을 올라가는 점수라는 변수를 만들겁니다.


프로그램 중간에 스크립트라고 있습니다.


아래에 데이터가 있습니다. 


아래에 변수를 클릭하고 점수라고 넣습니다.


그럼 점수에 관한 블럭들이 만들어집니다.


그 블럭을 추가합니다.


그릇에 사과를 받으면 1점씩 올라가는


코딩을 완성할수 있습니다.






10단계


지난 단계에서 점수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하셨습니다. 이번에는 5점이나


10점을 임의로 주어 그 점수에 도달하면


게임이 종료되는 코딩을 해봅니다.







참 쉬운 스크래치코딩 사용법

[잡기게임]


11단계 


이단계가 마지막 이네요.


복사항목을 선택하셔서 사과를 클릭하시면


화면에 여러군데서 사과가 내려오는 


현상을 볼수 있습니다. 무한복사할수 있으니


필요한만큼 복사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잡기게임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아래 스크래치 파일을 첨부하였고


동영상파일도 있으니 여러분들도 스크래치에


입문하여 재미있는 블록코딩게임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편 계속...



스크래치 잡기게임 내려받기


잡기게임.s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