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토크/엔트리강의

03 엔트리게임 만들기 (바운딩게임)

by 매니마니 2018. 7. 15.
반응형



03 엔트리게임 만들기 (바운딩게임)


엔트리게임 만들기 (바운딩게임)

엔트리게임만들기 2번째 시간으로

콩뜅기기 게임입니다 


바운스게임응용.ent


벽돌위에서 튕기는 공을 

키보드의 화살표를 사용하여

좌우로 이동하는 게임으로

5번째 초록생 상자에 다다르면

크게 튕겨서 

빵버튼을 터치하는 게임입니다.


좌우를 움직일때 

벽돌에 다다르지 못하고 
바닥으로 떨어지면

실패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끝까지 성공하여 빵버튼을 터치하면

성공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게임입니다.


 





게임전에 엔트리게임을 확인해보세요


01 엔트리로 계산기 만들기(연산)

http://bujacode.tistory.com/518



02 엔트리게임 (만능 사칙연산 계산기 만들기)

http://bujacode.tistory.com/519



03 엔트리게임 만들기 (바운딩게임)



제일먼저 해야 할일은

무대의 오브젝트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오브젝트추가하기를 해서

농구공, 벽돌,상자 를 선택해서

화면에 각 위치로 배치합니다.


 





배치를 다하셨다면

공을 움직이게 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을 선택한 상태에서 블럭쌓아봅니다.

참, 쌓기전에 

공이 움직임을 주기 위해서

변수를 만들어야 합니다.

변수는 속성 메뉴에서

변수 추가하기를 하셔서

원하는 이름을 정해주세요


예제에서는 변수이름을 바운딩 라고 

정했습니다.








03 엔트리게임 만들기 (바운딩게임)



변수를 다 만들었다면 

코딩을 시작합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할때를 가져와

계속반복하기와 Y좌표를 ~만큼 바꾸기 합니다.

여기서 10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자료블럭을 가서

변수이름이 있는 다운딩값을 끼워 넣습니다.


그다음 시작하기버튼을 클릭했을때

계속반복하기하고

공이 떨어지고 뜅기는

액션을 주기 위해

조건문을 만들어야 합니다.

만약 ~라면 ~아니면 에 판단의 ~닿았는가를 선택하고

벽돌1로 합니다.


벽돌1에 닿으면 공의 위치값 6으로 하고

아니면 -0.3만큼 더하기 즉 떨어뜨린다는 말입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시 돌아와 진행하겠지만 

키보드 좌우이동이 먼저입니다.




이 블럭들은 공이 상하이동에서

좌우운동을 만들어 줍니다.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X좌표 3만큼이동하고

왼쪽 화살표를 누르면 X좌표를 -3만큼이동하게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계속반복을 빠뜨리지 

않는 것입니다.


게임을 실행해서 좌우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해 봅니다. 





공의 튕김을 주는 블럭으로 다시돌아왔습니다.

만약~라면~아니면에서

판단에서 가져올것이 참 또는 거짓

그리고 벽돌1,2,3,4를 가져와 

위 화면처럼 끼워넣습니다.





03 엔트리게임 만들기 (바운딩게임)



이번에는 만약~라면을 넣고

벽돌1.2.3.4이후에 5번째 초록색상자에

닿았을때 바운딩을 10으로 정해서

빵버튼에 도달하도록 코딩합니다.


 



여기까지 완성했으면 

장면을 추가해야 합니다.

우리는 장면1에서 진행을 했구요.

성공하여 빵버튼을 터치하면

장면2 로 넘어가고

게임중 실패하여 바닥으로 떨어지면

장면3으로 넘어가는 작업입니다.






장면1 옆에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글상자란에 원하는 글을 넣어줍니다.

우리는 성공입니다. 라는 글을 넣습니다.

장면 3도 만들어 보세요.

장면3에는 실패입니다를 

넣습니다.








03 엔트리게임 만들기 (바운딩게임)




마지막으로 장면을 넣었으면 

블럭을 코딩해 봅니다.

빵버튼에 닿고 성공하면

장면2로 넘어갑니다.

만약에 아래쪽 벽으로 떨어지면

장면3의 실패입니다 를 보게 됩니다.

여기까지 게임이 완성입니다.



바운딩게임응용 엔트리 파일을 첨부합니다.

(보다 난이도가 있는 게임입니다.)소스출처:엔트리


바운스게임응용.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