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에 대해서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소지의 관할 읍,면,동사무소에 가시면
민원담당공무원에 주민등록등본발급을
신청하시면 400원의 인지대를 받습니다.
일반적인 업무이지요. 그런데 요즘은 인터넷민원의
발달로 전자서류 및 인터넷으로 민원을 처리하는
빈도가 많이 늘어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을 한번도 해보지
않으신 분들을 위한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 절차에
대해서 단계별로 상세하게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들의 검색창에서 민원24나 정부24에 접속하시면
정부에서 서비스하는 여러가지 업무들을 인터넷을 통해서
접하실 수 있을건데요. 주민등록, 전입신고,병적증명
출입국증명, 자동차원부, 건출물대장
토지이용계획, 토지대장, 지적도, 지방세납세
소득금액증명, 세목별증명 등 업무를 보실수 있습니다.
무료인 업무도 있고 유료인 업무도 있으니
확인하시어 민원을 보시면 되구요.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은 무료입니다.
여기까지는 모든 분들이 쉽게 접속하시는데요.
상담에 주민등록이라는 항목을 클릭하시면
보안 프로그램이 작동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이부분이 정말 짜증납니다.
설치가 끝나면 다시 앞단계로 넘어가셔서
다시 주민등록 클릭 상태로 돌아갑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절반은 다 되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 화면이 나오면 신청하기를
클릭하셔야 되는데 그 전에 준비물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와 프린터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시중은행에서 발급하시면 되구요.
필자는 국민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다운받아서
USB 에 저장해서 잘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프린터가 없으면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을 한
문서를 프린터 할수 없으니 꼭 준비하시면 됩니다.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가
담긴 USB를 컴퓨터에 꽂으시면
10초정도 기다리면 USB를 인식하게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D; 드라이브를 선택하시면 내가 찾는
공인인증서가 확인이 됩니다.
선태하셔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넣고 확인하시면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이
진행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
받으실때 전체포함이나 전체미포함이 있는데
어디서 사용하냐면요. 주민등록등본을 요구하는 곳에서
주소지 변동사항을 알고 싶거나 이사나 지역을 알기위해서
요구하더군요. 다른 항목도 같은 맥락입니다.
필자는 보통 미포함으로 처리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의
마지막단계입니다 프린터를 준비하시고
문서출력을 누르시면
또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이때 당황하시지 마시고
설치하시고 화면을 뒷단계에서 부터 다시
시작하시면 프린터를 선택하시면
인식이 됩니다. 그리고 프린터하시면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은 마무리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주하는 질문인데요.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은 무료인가요?라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요.
주민등록등복이나 초본은
무료입니다. 그리고 해당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등복이나 초본을
발급 받으실때는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또 주민등록등복이나 초본을
팩스나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냐?는
질문도 있는데요. 불가능하구요.
출력하시거나 우편물으로는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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